본문 바로가기
일지/생각 정리

최근 중견기업 2곳 면접 후기

by 동배_ 2021. 9. 3.

최근에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매달 구직활동 2회 인증을하면 50만원을 받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구직활동을 위해서 서류제출, 면접을 했다. 사실 내가 생각하기엔 아직 부족함이 있다 생각하여 공부중인데 넣는 족족 서류합격인 것을 보면 나름 스펙이 괜찮나 보다 물론 우리가 다 아는 대기업은 아니고 나름 상장되어 있고 매출, 영업이익이 괜찮은 중견회사들을 넣었다.(둘다 매출은 2조넘는다)

 

아이티센, 더존비즈온이라는 기업이 였는데 면접후기는 대략적으로 요약하자면 망한 것 같다.

왜 망한 것 같냐면 면접은 자기가 한 것을 얼마나 과장하고 잘 풀어나가는지 말솜씨가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같이 면접을 보던 사람들의 말솜씨?는 비슷했다. 

 

그런데 같은 면접을 보던 사람들 모두가 졸업 후 학원, 부트캠프(싸피 등), 경력직인 것이다. 아니 나 같은 신입은 대체 어디서 경력을 쌓나라는 말이 체감이 되는 상황이였다. 심지어 신입공채였다 ㅋㅋ;  정말 한숨이 나오면서도 다른 사람들도 취업이 안되는 구나 싶었다. 심지어 내가 생각했을때 싸피출신은 왜 여기를 지원했는지 궁금했다. 물론 좋은회사긴하지만 싸피면 더 좋은 곳을 갈 수 있다 생각했고 심지어 더존비즈온 면접관은 싸피나오고 왜? 우리회사를? 이런느낌으로 질문을 싸피출신에게 많이했다.(이직할거냐, 왜 싸피갔냐, 사피에서 뭐했냐) 

 

쨋든 면접을 할때 처음에 더듬고 말을 잘못한다 생각해서 긴장을 많이 했는고 특출나게 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어서 기가죽으면서도 평균적으로 나와 말솜씨가 다르지 않은 것에 안심했다.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합격 됐으면 좋겠고 떨어지면 열심히 공부를 하면서 구직활동을 채울겸 면접을 돌아다녀야겠다.

면접 질문

1. 프로젝트 이거했다 했는데 뭐했나?

2. 팀원간 갈등 있었나 어떻게 했나

3. 프로젝트 하다 어려웠는데 해결한게 있나 무엇인가?

위 3개는 잘 말한 듯 내 경험을 삼아서 
4. 여기 들어오고 이직할거냐 ?

(이직안한다함 회사가 어저구 저쩌구 성장성 높다 생각해서 왔기때문에)

5. 아직 졸업도 안했는데 우리 회사가 처음인가? (면접)

(인턴 면접말고는 처음이라했다)

6. 1분 자기소개 

7. 지원동기

8. (사전 시험 어려웠나) 

(기초적인 문제를 말한다 생각했다.)

9. 인턴 면접 봤다 떨어졌다했는데 왜 떨어진거 같냐

(인턴 탈락시 회사에서 코멘트를 남겨줬는데 Python만 주구장창 팠는데 Java직무 회사를 넣다보니 그게 걸리고

당시에 웹프로그래밍쪽에 넣었는데 자바 웹프레임워크를 안다루다보니 (다른사람들은 다뤄본듯) 이런 것들을 말했고 

그 후 면접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공부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있었다. 라고 말함(이회사도Java임)) 

 

근데 나 같은 신입은 진짜 어디서 경력을 쌓나

댓글